• 인챈트란 무엇인가요?
인챈트라는 단어는 마법을 부여하다 라는 의미를 가집니다. 결국 인챈트는 마인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가 아이템에 다양한 효과를 마법으로 부여하여 게임에 대한 편의성이나 경험을 향상시켜주는 핵심적인 시스템입니다.
(인챈트 종류&효과는 목록표로 정리되어 블로그 제일 아래 쪽에 있습니다)
*신규 무기 철퇴의 인챈트 육중, 격파, 돌풍이 추가 되었어요.
인챈트(마법 부여)
┃준비물
인챈트(마법 부여)를 진행하기 위해서 사진과 같이 [마법 부여 테이블], [책장], [경험치], [청금석], [인챈트를 부여할 장비]와 인챈트 강화, 해제를 위한 [모루], [숫돌]이 필요합니다. 이 블럭들과 아이템들로 여러분의 장비들을 더욱 더 효율적이고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.
┃배치하기
정해진 틀 없이 테이블과 책장을 적절하게 잘 배치하시면 됩니다! 책장을 많이 배치할 수록 높은 레벨의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. 최대 레벨을 위해 책장은 15개만 사용하면 됩니다. 또한 청금석을 넣을 상자를 배치해주고 모루, 숫돌도 꼭 배치해줍시다.
┃인챈트 부여하기
인챈트 테이블에 [장비]와 [청금석]을 올리면 [경험치]를 사용해 인챈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. 좋은 옵션을 원한다면 레벨 30부터 할 수 있는 경험치 3을 소모하는 인챈트 목록을 누르시면 됩니다. 인챈트 목록에 휩쓸기3만 보인다고 해도 확률에 따라 추가적으로 다양한 효과가 붙을 수 있습니다.
인챈트를 위한 꿀팁
┃효율적인 경험치 사용법
우선 순위로 마법을 부여할 장비에 적합하지 않은 인챈트가 떴다면? 다른 우선 순위의 장비를 테이블에 놓아보면서 좋은 인챈트를 가져갑니다.
ex) 검 - 곡괭이 - 갑옷 ··· 우선 순위는 여러분의 개인적인 견해에 따라 다릅니다.
하지만 모두 만족스럽지 않은 효과라면? 다른 것(책 등)에 가장 낮은 레벨의 효과를 부여함으로써 [인챈트 목록을 초기화] 시킵니다.
마법 부여를 할 때 낮은 레벨은 저급 효과와 높은 레벨을 소모할 수록 고급 효과(최대 30레벨)가 나타납니다. 이 때 저급 - 중급 - 고급 효과 마다 소모 되는 청금석과 경험치량이 다릅니다.
ex) 저급 - 1 중급 - 2 고급 - 3 의 청금석과 경험치 소모
하지만 저급 효과라고 해도 책장이 15개라면 6레벨이나 소모합니다. 소모되는 경험치를 아끼기 위해 책장과 테이블 사이에 [양탄자], [횃불], [사다리] 등을 설치하면? 저급 효과 소모 레벨이 2로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┃모루로 인챈트 강화하기
테이블에서 날카로움 4만 붙은 검이 나왔습니다. 하지만 날카로움 5가 나올 때까지 레벨을 써가며 인챈트를 부여할 수는 없는 노릇이죠... 이러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모루로 인챈트를 강화해보겠습니다.
또 다른 날카로움 4책을 모험을 하거나, 주민 거래등으로 획득하셨다면 도구 옆 칸에 마법이 부여된 책을 올리시면 됩니다. 그러면 날카로움 4가 2개 합쳐서 날카로움 5(최대 레벨)가 될 수 있습니다.
(날카로움 말고도 여러 인챈트를 같은 방식으로 합쳐 최대 레벨로 만들 수 있습니다.)
┃인챈트를 할 수 없지만 해야겠어!
여러분이 많이 사용하게 될 겉날개나 방패를 인챈트 테이블에 올리면... 마법 부여 목록이 보이지 않습니다. 하지만 여러분이 수선이나 내구성 책이 있다면 모루에서 붙여보세요! 한층 더 편의성이 향상됩니다.
┃숫돌로 인챈트 해제하기
좋은 검의 대중적인 인챈트는 날카로움이나 약탈 같은 옵션의 인챈트입니다. 하지만 밀치기나 살충 같은 효과가 붙었는데 네더라이트 검을 또 만들 수는 없고...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숫돌로 인챈트를 해제해야 합니다.
위 사진과 같이 빈 칸에 검을 올리면 인챈트가 해제된 검을 획득 할 수 있으며, 경험치도 일부 돌려주지만 저주 인챈트는 해제 할 수 없습니다.
┃인챈트 종류&효과
마인크래프트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인챈트를 볼 수 있으며, 각각 인챈트들은 아이템의 특수한 효과를 부여하거나 기존의 속성을 강화시켜주기도 합니다.
컨트롤과 F키(Ctrl + F)를 같이 누르면 검색할 수 있는 작은 창이 생성됩니다. ex) [Ctrl + F] 누른 후 내구성 검색
영어 사이에 있는 언더 바(_)는 명령어에서 띄어쓰기로 간주됩니다. ex) silk_touch는 (silk touch)과 같다.
인챈트 종류 | 효과 | 인첸트 종류 | 효과 |
격파 (breach) |
대상의 방어구 효과 감소 | 돌풍 (wind_Burst) |
철퇴 능력을 발동시킬 때 공격자를 위로 밀쳐냄 |
육중 (density) |
낙하 거리당 추가 피해 | - | - |
내구성 (unbreaking) |
내구도 감소 확률 하락 | 힘 (power) |
모든 몹에게 추가 피해 |
수선 (mending) |
경험치로 내구도 회복 | 밀어내기 (punch) |
피격된 대상을 밀침 |
효율 (efficiency) |
블록 파괴 속도 상승 | 화염 (flame) |
피격된 대상을 불태움 |
섬세한 손길 (silk_touch) |
파괴된 블록이 자신 그대로 드롭 | 무한 (infinity) |
화살을 소모하지 않음 |
행운 (fortune) |
블록 파괴했을 때 아이템 드롭 개수, 확률 증가 | 빠른 장전 (quick_charge) |
쇠뇌의 장전 시간 감소 |
바다의 행운 (luck_of_the_sea) |
낚시로 얻는 아이템 희귀도 상승 | 다중 발사 (multishot) |
내구도 3배를 소모해 발사체 하나를 세 갈레로 나누어 발사 |
미끼 (lure) |
낚시에 걸리는 시간 감소 | 관통 (piercing) |
화살이 개체와 방패를 관통 |
날카로움 (sharpness) |
모든 몹에게 추가 피해 | 충절, 충성 (loyalty) |
삼지창을 던지면 다시 되돌아옴 |
강타 (smite) |
언데드 몹에게 추가 피해 | 찌르기 (impaling) |
수생 몹에게 추가 피해 |
살충 (bane_of_aethropods) |
벌레 몹에게 추가 피해, 짧은 시간 속도 감소 부여 | 급류 (riptude) |
물, 비에 닿을 때만 삼지창을 던질 수 있으며, 창과 함께 날아감 |
밀치기 (Knockback) |
피격된 대상이 밀려나는 거리 증가 | 집전 (channeling) |
뇌우(폭풍우)가 올 때 삼지창에 맞은 몹에게 벼락이 내리침 |
발화 (fire_aspect) |
피격된 대상을 불태움 | 호흡 (respiration) |
수숭 호흡 시간 증가, 익사 피해 무효화 확률 부여 |
약탈 (looting) |
처치한 몹의 아이템 드롭률, 최대 드롭 개수 증가 | 친수성 (aqua_affinity) |
수중 채굴 페널티 제거 |
휘몰아치는 칼날, 휩쓸기 (sweeping), (sweeping edge) |
쓸어내는 공격의 피해량 증가 | 가시 (thorns) |
피격 시 공격자에게 피해 |
보호 (protection) |
모든 피해량 일정 감소 | 신속한 잠행 (swift_sneak) |
웅크린 상태의 이속 증가 |
회염으로부터 보호 (fire_protection) |
화염 피해량, 지속 시간 감소 | 가벼운 착지 (feather_falling) |
추락(낙하) 피해량 감소 |
폭발로부터 보호 (blast_protection) |
폭발 피해량, 폭발로 인한 넉백 삼소 | 물갈퀴 (depth_strider) |
수중 이속 감소 상쇄 |
발사체로부터 보호 (projectile_protection) |
투사체 피해량 감소 | 차가운 걸음 (frost_walker) |
주변의 물을 살얼음으로 만듦, 마그마, 모닥불 위에서 피해를 입지 않음 |
??? (Cleaving) 출시 예정 |
모든 몹에게 추가 피해, 방패 무력화 지속시간 증가 (도끼 전용) | 영혼 가속 (soul_speed) |
영혼 모래의 감속 효과 무시, 영혼 모래와 흙 위에 있을 때 걷는 속도 증가 |
귀속 저주 (binding_curse) |
이 저주가 부여된 갑옷을 착용하면 갑옷이 파손 또는 플레이어가 사망할 때까지 벗을 수 없다. | 소실 저주 (vanishing_curse) |
이 저주가 부여된 아이템을 지닌 상태에서 사망하면 아이템이 사라진다. |
┃부여 가능한 인챈트 목록
가로로 나열 되어있는 목록들은 동시에 같이 인챈트 할 수 없습니다. ex) 검에 날카로움과 강타는 같이 인챈트할 수 없음.
세로로 나열 되어있는 목록들은 동시에 함께 인챈트 할 수 있습니다. ex) 철퇴에 육중, 발화, 돌풍은 함께 부여 가능.
대상(장비) | 인챈트(마법 부여) |
|||
검, 도끼 | 살충 | 강타 | 날카로움 | |
검 |
밀치기 |
|||
발화 |
||||
휩쓸기 |
||||
약탈 |
||||
철퇴 | 강타 | 살충 | 육중 | 격파 |
발화 | ||||
돌풍 | ||||
도끼, 곡괭이, 괭이, 삽, 가위 | 효율 | |||
도끼, 곡괭이, 괭이, 삽 | 섬세한 손길 | 행운 | ||
낚싯대 | 바다의 행운 | |||
미끼 | ||||
삼지창 | 급류 | 집전 | ||
충성 | ||||
찌르기 | ||||
모든 갑옷 | 보호 | 화염 보호 | 폭발 보호 | 발사체 보호 |
가시 | ||||
투구(모자) | 호흡 | |||
친수성 | ||||
흉갑 (상의) | 공용된 인챈트 외에 없음. | |||
레깅스 (하의) | 신속한 잠행 | |||
부츠 (신발) | 가벼운 착지 | |||
물갈퀴 | 차가운 걸음 | |||
영혼 가속 | ||||
활 | 힘 | |||
밀어내기 | ||||
화염 | ||||
무한 | 수선 | |||
쇠뇌 | 관통 | 다중 발사 | ||
빠른 장전 | ||||
내구도가 있는 모든 아이템 | 내구성 | |||
수선 | ||||
내구도가 있는 모든 아이템, 조각된 호박, 잭오랜턴, 머리, 나침반 | 귀속저주 | |||
갑옷, 겉날개, 조각된 호박, 잭오랜턴, 머리 | 소실저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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